일상

대한항공 가족등록 관계증명서 하나로 간단 해결!

디프_ 2019. 8. 8. 22:11

가족관계증명서 하나만 업로드하면 대한항공 가족등록 끝!


오랜만에 돌아오는 항공사 포스팅이다. 아시다시피 특별한 일이 아니고서야 돈을 좀 더 내고서라도 대한항공만을 이용하고 있다. 작년부터 줄곧 안 좋은 이야기들이 전해져오는 곳이지만 한번 선택한 곳이니 쭉 인연을 이어가보고자 한다. 사실 다른 마음에 드는 대안이 딱히 있는 것도 아니기도 하고.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대한항공 가족등록'에 관해서다. 다른 곳들도 이런 시스템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KOREAN AIR에서는 가족에 한해서 마일리지를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마일리지가 만점이 있는데 필요한 티켓의 마일리지가 2만점이 필요하다. 근데 내 부모님 혹은 형제, 자녀가 마일리지가 1만점이 있다 하면 그 점수를 쉐어해 내가 티켓을 구매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사실 마일리지라는 것이 굉장히 모으기 힘든 시스템인데 이렇게 가족이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은 나름 구성원을 구속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 같다.


그럼 이제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한 뒤에 마이페이지를 클릭한다. 그러면 이전에는 보이지 않던 '나의 가족'이라는 칸이 가운데에 덩그러니 놓여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망설이지 말고 클릭해본다.


사실 내가 이 시스템을 알게 된 것은 우연한 계기였다. 승무원 분이 말씀해주셨나 아니면 어디서 우연히 주어들었나 모르겠는데 대한항공 가족등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부모님오 주로 국적기를 이용하시는 편이라 아이디가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래서 따로 물어봤는데 아이디는 없는데 마일리지는 적립하고 있다는 말씀을 해주셨다. 어떻게 그럴 수가 있나 싶었는데 예전에는 창구에서 별도로 멤버십 번호로 회원가입 아이디는 없어도 적립을 할 수 있었나보다. 


그렇게 아이디 살리기에 들어갔고 고객센터에 문의해 어떤 절차를 밟는지 확인해봤다. 이 방법 역시 상당히 신기한 시스템이었는데 찾는 사람이 워낙 적다보니 관련글도 없었다. 그래서 이 방법을 주제로 포스팅할까도 싶었는데 나와 같은 상황의 사람이 얼마나 있겠나 싶어 오늘 주제로 전환했다.



멤버십 번호로 회원가입하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하다. 우선 홈페이지에 들어가 좌측 상단에 '지역/언어' 부분에서 지역을 미국 등 아무 나라로 선택한다. 언어는 그대로 한국어로 해도 된다. 지역을 대한민국으로 할 경우 이 방법은 되지 않으니 꼭 다른 나라를 택하도록 한다. 그 다음 회원가입 버튼을 누르면 우측에 '기존 스카이패스 회원 홈페이지 가입'이라는 공간이 나타난다. 여기에 해당 정보를 입력한 뒤 회원가입을 하면 아이디가 생성된다. 사실 회원가입은 이미 되어있고 아이디만 추가로 만든다는 표현이 정확하겠다. 나의 경우 이렇게 어머니 아이디를 생성해 마일리지를 공유했다.



그리고 하단에 있는 가족등록 신청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서 내가 등록을 원하는 사람의 이름과 생년월일, 스카이패스 회원번호를 입력하고 마지막으로 관계를 선택하면 된다. 이름의 경우 영어로 적을 필요없이 그냥 한글로 적으면 된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서류인 가족관계증명서를 첨부파일로 추가하여야 한다. 사실 막 스캔이나 그런 것을 별도로 뜰 필요없이 사진을 찍고 내 카톡에 전송한 뒤 pc카톡에 로그인 하여 이미지를 저장하면 된다. 이 방법을 주로 써먹는데 아주 유용하다. 


대게 1~2일이 걸린다고 하는데 나의 경우 하루가 지나고 승인이 됐다는 카톡 알림이 왔다.



그리고 다시 마이페이지의 나의 가족을 클릭하면 가족등록 현황에 다음과 같이 인원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근데 빨간색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고 나타나있을 것이다. 당황할 필요없다. 이게 정상이다. 처음엔 굳이 왜 이렇게 해뒀나 싶었는데 알고보니 아주 유용한 정보였다. 사실 이렇게 마일리지를 통합하면 굳이 쓸 필요없는 사람이 창구에서 본의아니게 쓸 경우는 어떻게 하나 싶었는데 그런 상황을 사전에 미리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이었다.


문장을 읽어보면 '회원님은 이 가족의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가족이 회원님의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 식으로 나와있다. 이 말은 즉 나는 가족의 마일리지를 쓸 수 있으나 가족은 내 마일리지를 공유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럼 여기서 변경을 클릭해보자.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나의 경우 가족은 별도 마일리지를 사용할 필요가 없었고 나만 사용하게 하면 되었기에 부모님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변경을 클릭했다. 처음에 뜨는 '가족합산동의'라는 것을 클릭하고 그뒤에 확인 버튼을 누르면 모든 것이 끝이 난다.



다시 마이페이지에 돌아와 현황을 확인하니 다음과 같이 변경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나는 가족의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으나 가족은 나의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없도록 막아두었다. 이건 내 욕심이 아니라 우리 집의 특수한 상황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우선적으로 해둔 것이고 만약 누군가 필요하다면 다시 변경하면 되겠다. 바꾸는 것은 시간이 걸리는 것이 아니고 앞서 했듯이 클릭 하나면 1분이면 해결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