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그리고 책

스타트업을 위한 책 피터 틸 제로투원

디프_ 2017. 4. 10. 21:56

스타트업을 위한 책 피터 틸 제로투원

(Peter Thiel Zero to one)

 

 

피터틸 제로투원

 

 

읽고 싶은 책 List 중 하나였던 스타트업을 위한 책 피터틸의 제로투원을 읽었다. 자서전이라 해야 하나 자신들의 살아온 이야기를 담아낸 책은 별로 안 좋아한다. 그것은 그 사람의 인생, 개인에 국한되어있는 스토리라 생각하고 사람마다 주어진 환경이 다르기에 그 사람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알 필욘 없다고 생각한다. 그 사람과 같은 상황에 내가 놓여있더라도 우린 다른 선택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비슷한 상황을 겪은 사람에게 조언을 구할 순 있겠지만 말이다. 그러나 경제나 경영 관련 책은 이와 다르다. 일반인들은 쉽게 접할 수 없는 세상에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세계를 움직이는 기업과 사람들 그들의 선택과 그에 따른 갈등 등을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과거의 세상을 알고 그를 통해 미래를 예견할 수 있는 관찰력도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단 이런 책을 읽는 것이 재밌기도 하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피터틸의 제로투원을 읽어보았다.

 

_

미래란 아직 오지 않은 순간들의 총합이다. 미래의 뿌리는 현재의 세상일 것이라는 점이다.

 

아직 시기상조인 새 시장을 개척하려고 애쓰지 마라. 진짜 사업성이 있는지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이미 고객이 확보되어 있는 사업을 하는 것이다.

 

사소한 것에 매달리는 것보다는 대담하게 위험을 감수하는 편이 낫다. 나쁜 계획도 계획이 아예 없는 것보다는 낫다.

 

사업에서 '돈은 중요한 것이거나 아니면 모든 것이다.'

 

"행복한 가정들은 모두 비슷비슷하다. 불행한 가정들은 모두 제각각의 이유로 불행하다." 하지만 비즈니스는 이와는 정반대다. 행복한 기업들은 다들 서로 다르다. 다들 독특한 문제를 해결해 독점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반면에 실패한 기업들은 한결같다. 경쟁을 벗어나지 못한 것이다.

 

경쟁에서 벗어난다면 독점기업이 될 수 있겠지만, 독점기업도 미래까지 살아남았을 때만 위대한 기업이 될 수 있다.

 

신생기업에게 완벽한 표적 시장은 경쟁자가 없거나 아주 적으면서도 특정한 사람들이 적은 규모로 모여 있는 시장이다. 뭐가 되었든 큰 시장은 좋은 선택이 아니다.

 

인접 시장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면 시장을 파괴하지 마라. 할 수 있다면 경쟁은 피할수록 좋다.

 

너무나 간단해 보이는 것을 다시 생각할 수 있는 통찰력만으로도 중요하고 가치 있는 기업을 세울 수 있다면 세상에는 아직도 세울 수 있는 훌륭한 회사들이 많이 남아 있다.

 

완벽하게 관습화된 것들만 믿는 사람이 아닌 이상, 자신이 아는 모든 것을 아무에게나 얘기하는 것은 별로 좋은 생각이 아니다.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는 것'과 '아무에게나 말하는 것' 사이의 가장 적절한 중도의 길, 그게 바로 회사다.

 

장기적인 미래를 함께 그려가지 않는 사람들과 일하며, 우리의 가장 소중한 자산인 시간을 써버리는 것은 이상한 일이다. 직장에서 소중한 시간을 보내고 지속되는 관계가 남지 않는다면 결코 시간을 잘 투자한 것이 아니다.

 

내부적으로 각 개인은 업무에 의해 확연히 구분되어야 한다.

 

광고는 즉시 제품을 사가게 만들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광고는 나중에 판매를 일으킬 수 있는 미묘한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존재한다.

 

마케팅과 광고는 많은 대중에게 호소력이 있지만 특별한 바이럴 마케팅 수단이 부족한, 비교적 저가의 제품에 효과가 있다.

 

'사회적으로 좋은 것'은 사회를 '위해서' 좋은 것인가, 아니면 그저 사회가 '보기에' 좋은 것인가? 사회를 위해서 정말로 좋은 일은 뭔가 남들과 '다른' 일을 하는 것이다. 최고의 프로젝트는 다들 떠들어대는 것이 아니라 남들에게 간과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역설적인 얘기지만, 에너지 2.0을 창조할 기업가가 도전해야 할 장애물은 '작게 생각'하는 것이다.

_

 

기존에 내가 알고 있던 바와 비슷한 내용도 있었고, 전혀 생각지도 못한 부분들도 있었다. 예를 들어 '신시장 개척' 부분과 관련해 독점기업이 되려면 이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좀 더 깊이 들여다보면, 막대한 자본력을 갖춘 대기업의 경우 신시장 개척을 위해 투자가 가능하지만, 이 책에서 중심으로 보고 있는 스타트업의 경우는 내다보는 시야가 짧을 수 밖에 없다. 투자를 받지 않는 한 지속적인, 장기적인 투자는 어려울 것이므로 이들에게는 이미 고객이 확보되어 있는 사업으로 시작하는 것이 더 용이하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타겟을 작게 봐야한다.'는 것의 중요성은 익히 알고 있어 공감이 되었다. 글을 쓰는 것과 동일하게 장황하게 넓히는 것은 쉽지만, 세부적으로 좁혀나가는 것은 그의 몇배로 힘들다. 또 하나, 내 머리를 복잡하게 만든 부분은 사회적 기업에 관한 이야기가 나올 때 였다. 개인적으로 사회적 기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들의 부는 그들 스스로 이룬 것이 아니다. 그들의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그들을 바라봐주는 소비자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당연히 그들의 곳간에 쌓인 이윤들의 일정액을 사회적으로 환원해야한다. 요즘 세상이 '혼자 살기, 혼자 성공하기'를 모토로 나아가고 있지만, 적어도 기업 운영에 있어서는 이는 절대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근데 내 생각은 막연했다. 위에 나온 글처럼 '사회를 위해서 좋은 것인지, 사회가 보기에 좋은 것인지' 정답을 내릴 수 없었다. '우린 베풀어야 돼'라고만 생각할 뿐 과연 그것의 누구에게 무엇을 위하는 것인지 깊이 생각해보진 못했다. 아직 구체적인 것들이 없어서 그렇기도 하겠지만 충분히 생각해 볼 문제다.

 

다음으로는 사회생활을 하는 조직원에 관한 이야기와 내 직무에 관한 이야기가 짧게 짧게 나왔다. 예전에는 전혀 몰랐던 이야기들을 이제는 '아 이래서 이런 말을 하는구나. 예전이었으면 무슨 소린가 했을 텐데'라고 혼자 피식하기도 했다. 누군가는 이 책을 읽고 '당연한 이야기를 하고 있어'라고 생각할 순 있다. 하지만, 생각을 한다는 것과 그 생각을 글로 담아낸다는 것의 차이는 매우 크다. 또 그 생각을 행동으로 보여준다는 것은 정말 천지 차이다. 이 저자는 위 모든 것을 해냈고 그 스토리를 우리에게 들려주고 있다. 충분히 읽어볼 만한 가치가 있다.

 

 

 

반응형